반응형

ISA계좌란? 하나의 계좌로 다양한 금융상품을 관리하면서 동시에 절세혜택도 받을 수 있는 개인종합자신관리계좌입니다. 중개형 ISA계좌를 활용해서 주식투자를 한다면 배당소득세에 대해 비과세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배당주 투자를 하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된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좋은 점만 있을까요? 

 

그래서 오늘은 중개형 ISA계좌에 대해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며, 중도 해지하면 어떤 불이익이 있는지 하나하나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ISA계좌 장점, 단점 및 특징

 

1. ISA계좌를 통해 주식투자를 하는 가장 큰 목적은 절세혜택이 있기 때문입니다. 최대 40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이 있고 그 초과분에 대해서는 9.9% 저율 분리과세가 됩니다. 예를 들어 일반 주식계좌에서 배당금으로 100만원을 받게 되면 배당소득세 15.4%를 제하고 받습니다. 세후로 846,000원을 받게 되는것이죠. ISA계좌에서는 비과세 적용으로 100만원 그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게 가장 큰 장점이죠.

2. 손익통산도 가능한데요. 하지만 현재는 주식투자 양도차익에 대해서는 비과세이기 때문에 국내주식투자만 하는 분들에게는 실질적인 혜택은 없습니다.

3. 납입한도는 연간 2,000만원인데요. 5년 동안 최대 1억원까지 가능합니다. 당해 미불입 납입한도는 다음해로 이월 가능한데요. 2023년에 1,000원만 넣었으면 2024년에 3,000만원까지 납입할 수 있습니다.

 

4. 국내주식투자는 가능하지만 애플, 구글, 테슬라 등 개별 미국주식투자를 할 수 없습니다. 이게 단점이 될 수 있지만 크게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중개형 ISA계좌 종류 및 가입자격

 

중개형 ISA는 일반형, 서민형, 농어민 유형으로 나뉩니다.

일반형 - 만 19세 이상 또는 직전연도 근로소득이 있는 만 15세 ~ 19세 미만이어야 합니다. 비과세한도는 200만원이며 한도 초과시에는 9.9% 저율 분리과세가 적용됩니다. 

 

서민형 - 직전연도 총 급여 5천만원 또는 종합소득 38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서민형은 일반형에 비해 비과세 한도가 2배 높아져서 400만원. 한도 초과시에는 9.9% 저율과세

 

농어민 - 직전연도 종합소득 3800만원 이하 농어민 거주자로 서민형과 같은 혜택이 있습니다.

 

직전 3개 과세기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는 가입 불가.

 

저는 현재 직장에 다니고 있는데요. 총 급여가 5천만원 이하이며 서민형 가입, 이상이면 일반형 가입하면 됩니다. 

 

ISA계좌 가입방법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라면 스마트폰에 증권계좌 APP 1개 이상은 있으실텐데요. 주거래 증권사 이용하셔도 되고 아니면 다른 증권사에서 비대면으로 계좌개설하시면 됩니다. 증권사마다 ISA 계좌 신규개설 시 우대수수료, 주식선물제공 등 다양한 이벤트를 하고 있으니 꼼꼼하게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간단하죠? 참 유형에 따라 필요서류를 준비해야 될 수도 있습니다. 어떤 곳은 스크래핑 방식으로 서류를 내지 않아도 되지만 소득확인증명서를 직접 발급 받아서 내야 되기도 합니다. 홈택스 민원증명에 들어가시면 바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형 

만 19세 이상은 필요 서류 없음.

만 15~19세 미만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 

 

서민형·농어민

개인종합자신관리계좌 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

 

ISA계좌 중도해지 불이익

 

ISA계좌 중도해지하면 어떤 불이익이 있을까요? 위약금을 내야 된다거나 그런 건 없습니다. 그 동안 받은 세제혜택을 반납해야 되는 것이죠.

해결책을 하나 말씀드리면요 중도인출을 하시면 됩니다. 중도인출은 내가 납입한 원금 내에서만 가능합니다. 인출금액만큼 납입한도가 복원되지는 않으니 유의해주세요. 의무 보유기간이 3년이니 해지하지는 말고 유지해두면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