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네이버 검색광고시변경과 검색결과 값의 실체

 

 

 

2013년 10월 8일(화요일) 3시에 변경되었습니다.

 

그 전에는 파워링크 옆에  AD 라는 마크가 있었습니다. AD는 ADVERTISEMENT에 약자입니다. 광고라는 뜻이죠. 지금은 '[키워드]관련광고입니다' 라는 문구가 노출됩니다. 또한 검색광고영역 배경에 음영이 적용됩니다.

 

우리나라 검색시장을 독식하고 있는 네이버는 최근 많은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네이버 부동산 사업을 철수, 정확히 말하면 철수라기보다는 플랫폼사업으로의 변경이라 할까요? 그 동안 네이버에 밀려 고전했던 부동산정보서비스사업자들에게는 희소식이었습니다. 부동산 114, 스피드뱅크 등이겠죠.

 

또한 최근에 발표한 윙스푼, 네이버쿠폰, 워너비 등 철수! 이로 인해 몇 몇 중소기업, 스타트업기업들에게 호재가 발생됩니다. 제 개인적인 입장에서는 네이버가 철수발표을 한 서비스들은 기존 업체들에 비해 컨텐츠, 운영능력이 매우 뛰어났다고 생각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수 많은 컨텐츠와 서비스들이 혼탁해지지 않을까.... 걱정이 살짝 되지만, 훨씬 더 좋아지리라 믿습니다.

 

 

 

그게 광고였어? 리얼리?

 

 

제 친구, 주변지인들에게 물어봤습니다.  원하는 정보를 찾을때 '키워드' 검색을 하고 상위에 노출된 업체들을 많이 클릭하고 합니다. 또한 인기가 많은 곳이라고 생각하는 친구들도 있었습니다. AD라는 마크가 아주 작게 표시되어 있었고, 광고업계, 인터넷쪽 종사자가 아니시면 잘 모를 수 도 있습니다. 파워링크라는게 입찰식 CPC광고라는 것을.... 성형외과 관련 키워드들은 클릭당 10,000원 넘어가는게 많습니다. 후덜덜하네요. 이제는 명백히 광고라는 표시가 되어 있으니, 광고로 인식을 할 것입니다. 그러나 파워링크가 광고라도 해도 상위에 노출한 업체들은 예를 들어 맛집을 설명하겠습니다. 인터넷 파워와 무서움을 안다는 업체일 것입니다. 그래서 손님들에게 신경을 더 쓰지 않을까 라는..생각이 드네요. 아닌가요?

 

참 요즘은 갤럭시노트와 함께 맛집을 다니지만, 전에는 DSLR로 음식점 방문하면 사장님들이 좀 더 잘해주셨습니다. 특히 참치집..

 

 

 

 

이 연관검색어도 역시 작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맛집 메인키워드 100~200만원/월 받는다고 하네요. 파워링크1위 한다고 해도 100이 안나오는데, 연관검색어를 저 광고비를 주고 진짜하는게 대단하네요.

 

모든게 다 작업이 가능하니, 내가 보는 모든 정보가 설마 다 인위적으로 조작된건가

 

어떻게 판단하라고...

 

 

 

 

이 것도 광고라고? 리얼리?

 

제 주변에는 바이럴마케팅에 종사하시는 분, 전업블로거, 인터넷업계에 계시는 분들이 많은 편입니다. 저 또한 관심이 많습니다. 보통 검색창에 [키워드]를 검색하면 위와 같이 자동완성기능이라고 주루륵 자동완성가능한 단어들이 나열됩니다. 이 부분도 의뢰를 하면 비용을 받고 작업을 해준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자동완성기능 매우 좋아합니다. 제가 원하는 단어의 앞글자 몇자만 입력해도 자동으로 완성되어 바로 검색을 해주니 정말 편리합니다.

 

맛집+상호명은 대부분 작업이라고 하네요.  럴수럴수 이럴수~

 

언제부턴가 맛집+베스트10 키워드가 연관검색어, 자동완성에 달라붙기 시작했습니다. 종로맛집, 홍대맛집, 압구정맛집 등 모든 맛집에 다 들어갑니다. 이렇게 되다보니, 블로거들도 자연스레 XX맛집 상위노출이 어려우니, XX맛집베스트10으로 상위노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정말 지역+맛집이라는 메인 키워드에 서브키워드가 수백개가 만들어지고 있네요.

또한 수천개의 관련 포스팅이 올라오네요. 그대가 원하는 게.. 이거?

진짜 검색이 되고 있는건가..  마치 누군가 설계한 지도 속에서 살아가는 느낌이 드네요.

 

 

 

 

 

아직 로컬링크는 AD라는 마크만 있으며 변경되지는 않았습니다.

 

 

 

 

 

치열한 블로그 상위노출

 

 

 

메인키워드 블로그 상위노출은 정말 부럽네요. 저는 조회수 1000미만의 키워드 상위노출은 어느정도 가능한데, 10,000이 넘어가는 키워드 상위노출은 너무 힘드네요. 아는 형님 말씀이.. 맛집 키워드 상위 노출이 1개월, 메인키워드 기준으로 80~200 받는 다고 합니다. 대박이네요. 헐 그럼 상위 노출된 업체들은 모두 작업?  거의 80% 이상은 작업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업체명으로 블로그 검색을 해서 한달에 5~10개 이상 포스팅이 올라온다면 100%는 아니지만, 작업이라고 봐도 된다고 하네요.  네이버에서는 어뷰징을 막고 있고, 리브라를 개발했지만, 여기에 맞춰 바이럴 업체들은 꾸준하게 공부하고 발전을 해가네요. 그래서인지 예전에는 쉬웠는데, 지금은 많이 힘들다고 하네요.

 

참 얼마전에 제 블로그 방명록에 XX팀장님께서 글을 남겨주셨는데, 5만원 준다고 하네요. 포스팅 1개에 전화번호까지 남겨주셨네요.

 

그럼 뭐야~  검색결과 모든 내용이 광고라고?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