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다들 힘든 시기를 보내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저 역시 좋지 않은 상황이지만 열심히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2020년 4월 13일에 신청한 기업은행 코로나 초저금리 대출이 얼마 전에 실제 승인이 되고 입금이 되었습니다. 아직 못 받으신 분들도 많이 계실 거 같은데요. 필요서류, 상환방식, 기대 출포함 여부, 한도 등 자세하게 후기를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기업은행 상동점에서 코로나 대출이 실행되었습니다. 어르신 몇 분께서는 아무 준비 없이 은행에 방문을 하셨는데요. 서류 하나 없이 오시다 보니 그냥 시간만 낭비하시게 되었습니다. 방문을 하기 전에 준비해야 될 서류들이 있으니 아래 내용 확인하신 후에 챙겨가야 스트레스가 덜 할 것입니다.

 

소상공인 초저금리 대출이란?

 

일반 대출과 달리 기업은행에서 지역신용보증재단 보증심사를 발급 대행해서 빠르고 편리하게 대출을 해주는 상품입니다. 또한 최대 3,000만 원까지 1.5%의 초저금리와 함께 신용등급으로 한도가 정해지게 됩니다.

 

지원대상

 

사업자등록을 한 지 6개월 이상이 되는 개인사업자이면서 신용등급이 6등급 이상이어야 합니다. 신용등급은 나이스 기준으로 평가합니다. 방문 전에 미리 나이스 지킴이에서 전 국민 무료 신용조회에서 신용등급 확인을 무료로 해볼 수 있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신보, 기보에서 받은 대출이 있거나 체납 중인 국세나 지방세가 있으면 불가합니다.

 

대출한도

 

신용등급에 따라 2,000만원에서 3,000만원까지입니다.

1~2등급 : 3,000만원

3~4등급: 2,500만원

5~6등급: 2,000만원

 

기업은행 방문 전 준비해야 될 서류

 

 

만약 기업은행을 처음 방문하는 개인사업자분들이라면 기업 스마트뱅킹을 통해 계좌 개설, 전자금융 신규를 하는 게 좋습니다. 최소 30분의 시간 절약을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행 초저금리 대출 서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신분증

2. 국세 납세증명서

3. 사업자등록증명원

4. 지방세 납세증명서

5. 사업장 임대차계약서

6.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증명원

 

위 6가지 서류 중에 2번, 4번, 6번은 정부24에서 모두 온라인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총 5장의 서류를 모두 준비 완료하였습니다. 그다음 은행으로 방문했습니다. 방문을 하기 전에 출생 연도 끝자리에 따라 상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출생 연도가 홀수이면 홀수일에 서류 준비해서 방문하여야 합니다.

 

 

 

방문 후 번호표를 뽑고 기다리는 중입니다. 제가 방문한 시간은 오전 9시 15분으로 조금 일찍 도착했지만 앞에 5분 정도 계셨습니다. 그리고 11시 넘어서부터는 많은 분들이 오셨습니다.

 

 

만약 계좌 개설을 하지 않았다면 이 곳에서 바로 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시간이 걸리니 미리 하는 게 좋습니다. 자리에 앉아 잠시 기다리니 직원분이 맞은편에 앉아서 친절하고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위와 같이 제가 준비한 서류 6종이랑 작성해야 될 서류가 5종 정도 있습니다.

 

샘플 서류가 있어 작성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드디어 서류 제출 완료. 약 1시간 걸린 거 같습니다. 그렇게 은행을 나와 사무실 도착. 일주일이 지났지만 기업은행에서는 연락 한번 없고 아무 소식이 없었습니다. 설마 기업은행 코로나 대출이 나오지 않는 걸까 걱정도 했지만 10일째 되는 날 전화가 왔습니다. 인감이랑 사업자등록증명원, 인감도장 가지고 3시 30분까지 방문해달라고 합니다. 

 

참고로 인감증명서는 온라인 발급도 되지 않고 무인발급도 안됩니다. 직접 방문을 해야 됩니다.

 

2번째 방문 시에는 이렇게 2장만 들고 가면 됩니다.

 

번호표를 뽑지 않고 약속시간에 맞춰서 방문하면 됩니다.

 

저는 기업은행 배경환 과장님께서 업무처리를 해주셨는데요. 일처리가 깔끔하시고 매너 있으셔서 좋았습니다. 금일 오후 또는 익일 오전 일찍 입금이 된다는 말에 입이 활짝~

 

기업은행 초저금리 대출 총정리

 

1. 보통 원금균등방식이나 원리금 균등방식으로 정할 수가 있지만 불가하고 1년 단위로 만기가 갱신이 됩니다. 즉 이자만 납부하면서 1년마다 연장을 하면 됩니다. 

2.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어 여유돈이 있을 때마다 상환하는 게 좋습니다. 

3. 초저금리는 3년까지만 가능하고 3년이 지나서부터는 일반보증금리로 변경됩니다.

4. 보증료는 대출금액의 0.6%입니다. 즉 3,000만 원이라고 하면 18만 원을 보증료로 납부하게 됩니다. 하지만 1년 후에는 0.9%로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5. 기존 대출여부 상관없습니다. 2주전에 카드론 1300만원 받았지만 승인이 나왔습니다.

6. 신용등급 1~6등급이면서 연체 없고 신보대출 없으면 왠만하면 나옵니다.

 

 

기업은행 코로나 대출 실제 승인 문자

 

위와 같이 신청 11일 만에 승인 문자와 함께 입금이 되었습니다. 저는 나이스 3등급이라 2500만원이 승인되었습니다. 카드론 받기 전이었으면 3,000만원이 나왔을 텐데 아쉬웠습니다.

 

매달 이자는 얼마인가요?

매달 이자가 약 31,250원이 발생됩니다. 1년 동안 내는 이자는 375,000원입니다.  만기 때까지 이자만 내다가는 나중에 큰 코 다칠 수 있으니 꾸준하게 상환을 하는 게 좋다는 생각입니다. 

 

오늘은 기업은행 코로나 초저금리 대출 실제 승인 후기에 대해 글을 써봤습니다. 혹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 주세요.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서 친절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