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재테크를 하는 방식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고 관리가 쉬운게 바로 예금, 적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잘 아시겠지만 아직 모르시거나 헷갈리시는 분들을 위해 예금과 적금의 차이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금과 적금의 차이는?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예금은 내가 가지고 있는 목돈을 은행에 예치를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은행으로부터 그 예금에 대한 이자수익을 받게 됩니다. 적금은 목돈이 없는 상황에서 목돈을 만들기 위해 매월 또는 매주 일정금액을 은행에 입금을 함으로써 만기시점에 이자를 받게 됩니다.

 

이번에는 종류와 함께 예를 들어 좀 쉽게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예금 종류

 

1. 보통예금

누구나 하나쯤은 가지고 있는 바로 그 통장으로 수시입출금통장을 말합니다. 입출금하는데 제한이 없고 예치기간 등 여러 조건들이 일체 없습니다.

 

2. 정기예금

재테크의 수단 중의 하나로 활용되는데요. 만약 오천만원의 목돈이 있을 경우 개인차가 있지만 수익이 높은 다른 투자처를 찾거나 안전함을 원한다면 바로 1년에서 수년 단위로 정기예금에 가입을 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그 기간 동안 이자 수익을 취할 수 있습니다.

 

적금의 종류

 

1. 자유적금

말 그대로 자유롭게 내가 원하는 금액을 적금 통장에 적립하는 방식입니다.

 

2. 정기적금

자유적금이랑 목적은 같지만 매월 적립하는 금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예금 적금 차이를 간단하게 말씀드려보겠습니다. 목돈이 있으면 예금에 넣는 것이고 목돈을 만들고자 한다면 적금에 가입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럼 이렇게 개념과 둘의 차이를 알아봤다면 이제부터는 실제 이자 수익의 차이는 어떻게 나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말씀드리겠습니다.

 

1년 후 원금 2,400만원과 함께 2% 이자수익을 원하는 사람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적금을 가입하는 사람이라면 매월 200만원식 12개월동안 납입을 하게 됩니다. 예금을 가입하는 사람이라면 여유자금으로 가지고 있는 2,400만원으로 정기예금에 가입을 합니다. 그럴 경우 1년, 2% 이자 수익을 어떤 차이점을 보일까요?

 

  적금 예금
일반 219,960원 406,080원
세금우대 235,300원 434,400원
비과세 260,000원 480,000원

원금 2,400만원에 위에 이자를 받게 됩니다. 이와 같이 이자수익은 크게 차이가 나게 됩니다. 만약 액수가 커지면 그에 대한 차이가 크게 커질 것입니다. 이유를 살펴보면 예금은 가입한 기간동안 목돈에 대한 이자가 붙게 됩니다. 즉 원금에 대한 이자를 1년동안 전부 받게 되는 것이죠. 반면에 적금은 처음에 납입한 금액에 대해서만 1년 금리가 적용되고 2개월차에는 11개월에 해당하는 이자 즉 점차 갈 수록 줄어들게 됩니다. 

 

 

참고사항: 이자수익에 대해서는 15.4%의 세금이 발생됩니다. 비과세랑 세금우대 적금상품은 거의 찾아볼 수 없습니다. 참 새마을금고 조합원 가입으로 어느정도 혜택을 볼 수는 있습니다. 이는 지점마다 다르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목돈이 없다면 적금을 통해 꾸준하게 저축을 해야 됩니다. 그렇게 해서 목돈을 만들고 그 목돈으로 이자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종자돈이 만들어지면 부동산이나 다른 투자처를 찾아보는게 현명합니다. 이유는 금리가 1~3% 정도로 저금리이다보니 물가상승률에 미치지 못하는게 현실입니다. 지금의 1억이 5년 10년후에는 1억의 가치보다 낫아질 것입니다. 오늘은 예금 적금의 차이를 알아봤는데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