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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에 가거나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다양한 증명관련 서류를 발급할때 보통은 근처 주민센터에 가거나 기관에 방문하실텐데요. 회사나 집에 프린터기가 있으면 온라인을 통하는게 가장 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외부에 있거나 출력할 수 있는 기기가 없다면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면 빠르고 편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무인민원발급기 위치에 대해 알아보고 수수료에 대해서도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현재 대한민국 전국에 위치한 무인민원발급기는 4373곳으로 왠만한 지역에 설치가 되어있다고 보셔도 되겠습니다. 주민센터, 구청, 새마을금고, 지하철역, 세무서 등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가 있는데요. 누구나 쉽게 발급 받을 수 있고 수수료는 거의 없거나 몇백원 정도로 이용하기 편리합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찾기

 

우선 정부24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나서 상단에 위치한 고객센터에 마우스를 올리면 서비스지원이라는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살표 참고) 모바일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프린터이용안내를 시작으로 4번째 메뉴에 무인민원발급안내 글자가 보이실겁니다. 

 

여기서 가까운 지역을 선택해서 검색을 하시거나 현재 위치를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합정역으로 검색을 해봤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무인민원발급기 운영시간이랑 위치, 지도, 발급가능서류 등이 제공됩니다. 현재 합정역에서는 평일기준 새벽 5시부터 오전1시까지 운영중이고 주말에는 24시까지 가능합니다. 주의할점이 있다면 어떤 곳을 가족관계발급이 안될 수 있고 될수도 있습니다. 

 

 

해서 미리 알아보고 원하는 증명서가 발급이 되는지 확인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에서는 다양한 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는데요. 주민등록등본, 지적 건축 토지관련증명서, 병적증명서, 지방세, 국세증명, 건강보험 관련 등 대부분의 서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수수료는 각 지역마다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등본 같은 경우 대부분 무료이나 어떤 지역에서는 200원의 수수료가 있고 건축물대장 500원 건설기계등록원부나 자동차등록원부 등은 300~500원 정도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개인사업자분들이라면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 소득금액증명, 납세증명서 등이 자주 필요할때가 있는데요. 무료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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