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당뇨병 치료법 증상 알아보기


건강이 제일입니다. 라는 말을 최근에 많이 듣고 있는데요. 이제 슬슬 나이가 들다보니 친구들을 만나도 건강 이야기를 언제나 하는거 같습니다. 오늘은 당뇨병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액속의 당 농도가 높아지면 당뇨병이 발생됩니다. 


당뇨병증상


증상은 매우 다양하나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변을 자주 보고 갈증이 생겨 물을 많이 마시고 음식을 많이 먹게 되는 경우, 체증이 주는 경우에 혈당 검사를 해보는게 좋습니다. 증상이 없다고 해도 40세 이상이면서 비만인 사람, 가족력, 고혈압, 췌장염, 담석등 등이 있는 사람이라면 당뇨병 검사를 해보는게 좋습니다.




당뇨병원인


확실하게 밝혀진 원인은 없습니다. 비만, 큰외상, 약물남용, 스트레스, 계속되는 임신일 경우 당뇨병 발병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당뇨병이 무서운게 바로 합병증이기도 한데요. 그냥 방치하게 되면 혈당이 높아지거나 또는 낮아져 전신의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저혈당증, 케톤산혈증, 고혈당성혼수 등 이외에도 만성으로 피부질환, 신장질환, 심혈관계질환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증상


당뇨병 치료법



1. 식이요법입니다. 무조건 적게 먹고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적당한 몸무게를 유지할 수 있게 열량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입니다. 


일정한 양을 하루 세번식 규칙적으로 먹습니다.

다양한 음식 섭취를 통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합니다.

단음식 예를 들어 설탕, 꿀, 사탕은 혈당을 빠르게 올리니 삼가해야 됩니다.

음식은 짜지 않게 싱겁게 먹는게 좋습니다.

육류보다는 채소를 많이 먹고 잡곡이 좋습니다.




걱정 없이 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는 무, 곤약, 김, 해조류, 채소류(당질함량이 적은), 홍차, 녹차, 다이어트콜라, 설탕과 프림이 없는 커피 등입니다.


좀더 주의해서 먹어야할 음식으로는 혈당을 빠르게 상승시키는 양갱, 엿, 초콜릿, 젤리, 껌, 잼, 꿀, 사탕 등입니다. 또한 인슐린 작용을 발행할 수 있는 갈비, 삼겹살, 유부, 통조림, 햄 등이 있습니다.


2. 약물요법입니다. 제 1형당뇨병은 인슐린을 무조건 사용해야 됩니다. 제2형 당뇨병은 인슐린과 경구혈당강화제를 인슐린과 혈당강화제를 함께 또는 단독 사용합니다. 인슐린 주사를 맞아야 되는 환장라면 저혈당을 조심해야 됩니다. 과자, 사탕 같은 것을 휴대해야 됩니다. 





3. 운동요법입니다. 팔과 다리는 활달하게 움직이는 운동이 좋습니다.


달리기, 등산, 줄넘기, 수영, 계단오르기, 테니스, 자전거타기, 빠르게 걱디 등이 있습니다. 등에 땀이 날 정도로 해야 좋습니다. 식사를 마친 후 30분~1시간 후에 해야 체중조절과 혈당조절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일주일에 3번 이상씩 꾸준하게 해야 됩니다. 





피해야 되는 운동으로는 역도, 철봉, 요가입니다. 한번에 힘이 들어가거나 숨을 참아야 되는 운동은 좋지 않습니다.


특히 당뇨병환자라면 발관리가 필수적이라 할수 있습니다. 발에 한번 염증이 생기게 되면 낫기가 힘들고 심각할 경우 절단해야 되는 상태가 올 수도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분들이라면 아래 사항을 명심하세요.


1. 식사를 규칙적으로 합니다. 

2. 몸무게 조절을 합니다.

3.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야 됩니다.

4.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억제해야 됩니다.

5. 발관리하는데 있어 신경을 많이 써야 됩니다.

6. 영양관리를 좋게 유지해야 됩니다.

7. 혹시 모를 응급상활에 대비해서 대응할 수 있는 행복을 미리 준비해야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