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개인적으로 소비생활의 90% 이상을 신용카드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단돈 1000원 짜리도 마찬가지고요. 앞으로는 정말 현금 없는 사회가 올 거 같은데요. 얼마 전에는 이제 사회에 막 발을 내디딘 동생이 있는데 바로 신용카드를 발급받고 싶다고 그러더라고요. 웬만하면 체크카드로 사용하라고 말렸지만 무조건 만들어야겠다고 하더라고요. 제가 사회초년생이었을 때 그랬던 거 같습니다. 

우선 신용카드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상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고 나서 돈을 내야 됩니다. 그 돈을 은행 또는 카드사에서 보증 또는 우선적으로 내주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얼마 후에 우리는 은행이나 카드사에 결제금액을 지불하게 됩니다. 말 그대로 신용으로 거래를 하게 됩니다.

신용카드 발급조건

 

신용카드 발급에 앞서 과연 꼭 필요한가? 에 대해 생각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왜냐하면 무분별한 소비습관이 생기게 되어 향후 재정상태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잘사용하면 약? 이 되고 막 사용하면 독이 되다 보니 사용하는 주체가 누구냐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는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들 누구나에게 발급해주면 어떻게 될까요? 내 생각하신 그대로입니다. 실제로 2000년대 초반에는 고정 수입이 없는 대학생들에게도 발급도 해주었습니다. 티비에서도 인생을 즐기라는 광고부터 해서 크게 붐이 있었었습니다. 무려 1억 장이 넘어갔습니다. 그렇게 대란이 일었죠.

신용카드 발급조건을 한마디로 말씀드리면, 신용이 있고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이 되느냐 소득이 있느냐입니다. 

1. 나이
만 19세 이상이 되어야 신용카드 발급 가능한 나이입니다. 


2. 신용등급
6등급 이내여야 수월하게 진행됩니다. 단 각 카드사, 설계사마다 다르므로 소득이 어느정도 되거나 다른 조건이 있다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3. 연체이력
연체기록이 있거나 결제능력이 부족하다면 심사에 탈락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친구중 한 명이 취업한 지 4개월이 되었고 매월 250만 원의 월급이 통장에 들어왔으나 거절되었습니다. 이유는 6개월 전 약 200만 원 연체된 기록 때문이었습니다.

 

4. 소득
보통 가처분 소득 50만 원 이상을 요합니다. 가처분소득이라 함은 대출상환금 같은걸 빼고 실제 사용 가능한 금액을 말합니다. 사회초년생으로 재직 3개월이면서 급여통장이 있으면 무난하게 만들어줍니다.


5. 어디서 발급받는 게 유리한가
보통은 주거래은행을 이용하게 됩니다. 다만 처음 신용카드 발급을 받는다면 한도는 그리 크지 않을 것입니다. 각 은행마다 평균잔액 유지 기준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은행은 6개월간 50만 원 이상 유치 신한은행 3개월간 80만 원 이상 등등 말이죠.

각 금융사마다 신용카드 발급 조건이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우선 우리 카드를 예로 들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우리 카드에서는 신용카드 발급조건을 위와 같이 정의하고 있는데요. 가장 우선 보는 신용평점시스템, 회원자격기준에 충족이 되어야 하고 19세 이상이면서 신용등급 6급이내라 하더라도 우리카드 자체평가기준 미달되면 발급이 되지 않습니다. 이외에 연체나 기대출을 보게 됩니다.

자격기준으로는 소득이 있거나 재산이 있어야 합니다. 직장인들이 가장 발급받기 쉬운 이유가 직장에서 고정적인 근로소득이 있기 때문입니다. 

소득이 없다면 불가능한가요?

가정주부 같은 경우 소득이 없다 보니 발급이 안 되겠다고 생각할 수도 있으실 텐데요. 재산이 있다면 가능합니다. 예금 평균잔액이 어느 정도 이상이고 신용등급에 문제가 없다면 가능합니다. 월 가처분소득이 50만 원 이상 신용등급이 6등급 이내 만 18세 이상을 기본 조건으로 대학생도 가능하다고 하나 각 카드사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신용카드 발급은 평균적으로는 6등급 이내, 4대 보험가입 직장인이면 무난하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다만 설계사에 따라 약간 여유하게 가는 경우도 있으니 좌절 말고 도전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본사로 직접 신청하게 되면 좀 까다로운 편이라 아슬아슬하신 분들이라면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참 요즘은 카드 비교 사이트가 잘되어 있어 빠르고 편하게 종류 선택할 수 있고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도 다양한 설계사분들이 컨설팅을 잘해주고 있으니 참고하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참 2020년부터는 신용등급제도가 기존의 1부터 10등급이 아니고 0~1000점 점수제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이에 은행에서 먼저 변경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렇게 바뀌게 되면 몇 점 차이로 아깝게 한 등급 밀린 분들에게는 희소식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신용카드를 발급받고 나서는 최대 3장 웬만하면 1장 정도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무이자 할부되는 곳이 많다 보니 무분별한 소비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