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근로자분들이나 사업소득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을 해야 할 때가 있는데요. 바로 연말정산을 하거나 사업소득에 대해 세무 신고하거나 대출 관련 서류로 소득증명을 위해 필요합니다. 보통 원천징수 영수증은 세무서에 직접 방문을 하거나 각 회사 회계부서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데 불편함이 있기에 가장 편하고 간단한 방법은 홈택스에서 온라인으로 발급받는 것입니다. 오늘은 근로자, 직장인, 프리랜서, 사업소득이 있는 분들에게 필요한 원천징수영수증 받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은 무엇인가요?

 

원천징수는 소득을 지급하는 자가 원천 납세 의무자에게 돈을 줄 때 그 사람이 납부해야 할 세금을 국가를 대신해서 징수 납부함을 말합니다. 간단하게 내가 돈을 받았고 그 돈에서 세금을 띠었다.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수입금액을 지급할 때 사용합니다. 즉 지급명세서라는 말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서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받기

 

국세청에서 운영하는 홈택스에 접속을 합니다. 

 

 

위와 같이 검색창에 쳐서 '홈택스'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십니다. 거기서 상단에 로그인 버튼 누릅니다.

 

 

 

여기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개인 공인인증서를 사용해야 됩니다. 

 

 

로그인 후에는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는데요 여기서 my 홈택스 메뉴에 접속을 합니다. 

 

여기서 제가 화살표로 표시해 놓은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이 메뉴에 들어갑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원천징수영수증 내역을 귀속 연도 별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급명세서 종류, 사업자등록번호, 제출일자, 징수 의무자, 신고방법 별로 있으니 확인하기 편리합니다. 참고로 징수 의무자는 돈을 준 회사입니다. 이제는 출력해야 되는 원천징수 영수증 보기를 누르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이제 여기서 프린트 버튼을 누르후 출력을 마치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원천징수에 대한 소득은 이자소득을 시작으로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퇴직소득 등 있으며 위와 같은 소득을 지급하는 사람을 원천징수 의무자라고 합니다. 잠깐 개인적으로 2년 전 발생했던 일을 말씀드리자면, 프리랜서로 5백만 원 정도 받은 회사가 있었는데 그 회사에서 저 몰래 1200만 원으로 신고를 했던 일이 있습니다. 즉 지급명세서를 허위로 제출 신고해서 종합소득세 때 이득을 보려고 했었죠. 바로 전화해서 정정을 해줬습니다. 다른 분들의 사례를 살펴보니 이런 일이 제법 있으니 피해 보는 일이 없도록 특히 4월 말이나 5월 정도에는 위와 같이 확인 한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끝맺음 말

 

여기까지 잘 따라 하셔서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하셨지요? 세무서에 직접 가거나 전화로 회사에 요청하는 경우도 많은데 혹시 좋지 않은 일로 퇴사했을 경우는 전화하기가 어려울 수 있는데요. 그럴 경우 이렇게 홈택스를 이용하시면 도움이 될 거라 생각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