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제는 대한민국 전면금연 되는건가?

 

 

흡연자들은 이제 설 곳이 없어지는가 봅니다.  7월 시작되는 대형음식점 전면금연. 계도기간은 이미 지났고, 이제부터는 적발시 10만원 과태료를 물게 됩니다.  금연정책 분명히 좋은 정책이다. 따지면 다 국민 건강을 위한 정책이 아닌가.

 

 

 

 

 

 

 

전면금연 대상시설은 어딘가?

 

청사, 150㎡이상 음식점, 커피숍, 술집은 계도기간이 2013년 6월 31일에 끝나고 본격적으로 7월 1일부터 전면금역이 시작됩니다.  적발시 이제는 과태료 부과가 되네요. 단, pc방은 전면금연시설로 지정은 되나, 2013년 12월까지는 계도기간입니다.

 

과태료는 얼마인가?

 

흡연자는 과태료 10만원, 업주는 최대 500만원 과태료..

 

전면금연 정책 과연 실효성이 있는가?

 

애주가들이 많이 찾는 참치집, 한우, 곱창집에서 손님들에게 담배를 못 피게 하면 그 손님들은 그냥 안필까? 제 경험상 지금까지는 술1병 이상 들어가면 자연스럽게 피게 됩니다. 물론 밖에서 피는 사람도 많습니다. 다음달부터는 본격적으로 과태료 처벌이 가능하니,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음식점 사장들은 아주 난감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단속인원은 충분한가? 전국의 음식점, 카페, pc방이 몇개인데, 누가 어떻게 다 단속을 할 것인가?

의문입니다.  

 

스파라치가 생길지도...  smoking+ paparazzi 

 

 

 

 

전면금연정책 실효성은 의문이나, 어느정도의 효과는 있다!

 

많은 부작용이 생기겠지만, 전면금연정책 분명 효과는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렇게 법적으로 제재를 한다면 흡연자들은 하루에 1~2가치라도 더 줄이게 되지 않을까요?

 

부작용

 

흡연자들은 먹거리 길거리, 계단, 화장실로 옮겨가면서 흡연을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음식점 입구는 들어오는 손님보다 흡연자들이 더 많아지겠네요.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의 매출에 영향이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특히 술집, pc방 같은 경우는 매출이 떨어질거라 생각됩니다.

 

 

 

 

 

 

차라리 흡연구역을 정하는건 어떨까?

 

가까운 나라 일본에서는...

2009년에 다녀온 일본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길거리마다 흡연구역이 있다는 겁니다. 길거리에서 담배피는 사람은 못봤고, 곳곳에 마련되어 있는 흡연구역에서  흡연을 합니다. 그러나 음식점에서는 담배를 많이 핍니다.

 

정부는....

담배2500원 담배에 1500원 정도의 세금을 걷습니다. 물론 이 세금으로 보건소에서 패치나, 금연교육 등 다양한데 사용하겠지만, 일본처럼 흡연지정구역을 만드는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흡연구역을 정하는게 쉬울까? 금연구역을 정하는게 쉬울까? 

 

흡연구역을 정하는게 쉽습니다.  흡연구역을 지정해두면 그 외 지역은 자연스럽게 금역 지역이 되지 않을까요? 버스정류장, 길거리에서의 흡연은 이제는 안된다고 생각됩니다.

 

금연정책 물론 좋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일방적인 정책으로 흡연자들의 권리를 가로 막을뿐입니다.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저도 흡연자입니다.)

 

1. 흡연구역 설치 - 길거리 또는 특정지역에 흡연구역을 설치

2. 음식점 흡연 전면금지 - 개인적으로 찬성합니다.

3. 술집은 흡연구역 별도마련 - 전면금연 보다는 흡연구역을 별도 마련합니다.

4. PC방은 현재보다 확실하게 흡연구역과 금연구역을 차단해서 간접흡연의 피해가 없도록

   할 것.

5. 우리나라처럼 이쁜 담배갑도 없죠. 해외처럼 흡연의 무서움을 보여주세요. 그러면 담배필때보다 보면서 자연스럽게 금연을 시도하지 않을까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