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네이버부동산 사업철수 이용자 입장에서는 아쉽다.

 

 

시장점유율 78% 이상을 차지한 공룡포털 네이버

 

2009년부터 네이버가 직접 부동산서비스를 운영해왔습니다. 그 전에는 부동산서브, 부동산114등 부동산포털등이 있었으나, 네이버부동산이 생기면서 큰 타격을 받았고, 적자, 폐업수순까지 들어갔습니다.  네이버의 골목상권침해논란 서비스 중 하나인 네이버부동산이 철수를 한다고 하니, 소비자인 제 입장에서는 아쉬운 부분이 있어 몇자 적습니다.

 

 

 

 

 

네이버부동산 서비스 철수?

 

 

 

정확히 말하면 네이버에서 부동산이라는 서비스를 아예 철수한다는게 아니라 전환을 하는 겁니다.

그간 직접 부동산서비스를 운영해왔으나, 이제는 부동산써브, 뱅크, 114등의 매물을 정리하여 보여주는 유통 플랫폼을 운영한다는 겁니다.

 

 

네이버부동산 유통플랫폼의 최대 수익자 VS 피해자

 

최대수익자는 부동산정보업체

 

스피드뱅크, 부동산 114등의 부동산정보업체들입니다. 네이버라는 큰 백화점에 1층,2층,3층 ~ 을 운영하게 됩니다. 각 지역에 위치한 부동산중개업자들은 부동산포털을 통해 네이버 입점이 가능하게 되어질겁니다. 네이버부동산에 입점을 원하는 수천, 수만개의 부동산중개업자들이 그들을 찾을겁니다.

 

최대 피해자는 고객

 

네이버 부동산 저는 좋았습니다. 왜냐? 매물을 보면 허위매물보다는 실제매물이었습니다. 확인매물서비스를 이용해 집을 찾는 고객들에게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09년 전에 집구할때 부동산사이트 들어가보면

 

"왜 이렇게 싸지" 일단 방문해보자.

 

사장님. XX아파트 전세 1억 그거 좀 보여주세요.

 

그들의 대답은 이랬습니다.

 

1. 아 죄송합니다. 요즘 정신이 없어서 업데이트를 못했습니다.

2. 앗. 방금 났습니다.

 

장난 치는건가? 

 

네이버부동산의 매물 중에서도 허위매물도 몇개는 있었습니다. 그러나 예전에 비해 아주 깨끗해졌다는 겁니다. 최근에는 현장확인매물서비스도 운영중입니다. 고객입장에서는 참 좋은데 말입니다.

 

 

 

 

네이버의 확인매물서비스는

기존의 고질적인 부동산정보업체들의 문제점인 허위매물등록을 크게 개선시켰습니다.

 

 

 

 

그들에게 바란다.

 

 

네이버부동산

 

네이버부동산이 이제는 유통플랫폼으로 전환이 된다고 들었습니다. 부동산정보업체들의 관리를 철저하게 해주었으면 합니다. 허위매물 등록이 불가하게 대책을 마련해주세요. 집구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불만은 허위매물입니다. 허위매물신고버튼이 현재 있는데, 신고가 들어가면 사실여부 확인후 각 업체에 패널티를 주시기 바랍니다. 단순하게 유통플랫폼이 아닌 책임감을 가지고 운영해주세요. 분명히 각 매물페이지 하단에는 "상기 내용은 외부업체(부동산정보업체)에서 제공한 내용으로 네이버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라는 내용이 붙여질것입니다.  2009년 이전으로 돌아가시면 아니되옵니다.

 

 

부동산정보업체

 

 

잘은 모르지만, 네이버에 지불해야할 엄청난 입점비와 기타비용이 발생될 것입니다. 그리고 각 지역 부동산 중개업자에게 입점료, 수수료, 광고등이 주수익이 될 것입니다. 네이버부동산처럼 운영해주세요. 확인매물 서비스를 만들어주세요. 음.. 낚시질로 해서 고객이 왔을때 허위매물로 속아서 돌아간다면 어떨까요? 그 고객의 마음에 대해서 알아주세요. 예전방식으로 계속 하시면 아니됩니다. 허위매물을 등록한 각 지역 부동산중개업자에게는 과감히 패널티를 주세요. 현재의 수익에만 급급해하지 마세요. 귀사의 브랜드가치가 올라갈 것입니다.

 

 

각 지역 부동산중개업소

 

 

요즘 부동산 불경기게 많이 힘드실거 같습니다. 이제는 변화해야 합니다. 고질적인 병 '허위매물'을 잘라버리세요.

네이버부동산은 확인매물 서비스로 고객들에게 신뢰를 얻었습니다. 

 

그들에게 바란다는 제목을 글을 쓰는데, 다 허위매물 내용이네요^^

 

블로그를 활용해서 매물정보, 부동산 상식을 다양하게 유통해주시는 부동산블로거님들이 꽤 많은거 같습니다. 정말 믿음이 갈 정도로 운영이 잘되시는 분도 많이 봤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단순하게 매물만 간단하게 포스팅하는 식으로 운영하시는 블로거들이 더 많습니다. 저였으면 정말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컨텐츠를 매일 1개씩 제공할 것입니다.

매물도 카메라 아니 요즘은 스마트폰이 워낙 잘되어 있으니, 그냥 폰으로 실매물 찍어서 자세하게 설명해서 포스팅을 합니다. 똑같은 사진으로 계속해서 올리지 마세요. 전세대출, 지역특성, 교통 등 다양한 컨텐츠를 포스팅하세요. 고객들이 집을 구할때 어떤 정보를 원할까요? 잘 생각해보시면 답이 나옵니다. 예전에 집구할때 전세대출 블로그 글을 보고 부동산중개업소에 방문했었습니다. 이유는 저의 가려운 부분을 잘 긁어줬기 때문입니다. 그 부동산블로그에서는 전세대출 방법과 내용이 자세하게 나와 있었고, 지역특성, 교통, 학군 등 다양한 설명을 옆에서 얘기하는 것처럼 다뤘습니다.

단순히 텍스트만이 아닌, 자세한 사진이 첨부되었습니다. 

 

 네이버부동산철수에 대한 간단한 제 생각을 올려봤습니다. 이웃님들 오늘도 행쇼~

 

 

부동산 매매,전세 계약시 유용한 사이트

 

전국 아파트, 빌라의 실거래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국토해양부 아파트실거래가 http://rt.molit.go.kr/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