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퇴근후 좋은 사람들과 만나 맛있는 음식과 함께 술 한잔하는게 행복 아닐까요? 술은 적당히 먹으면 좋긴 한데 이게 조절이 아니 문제인거 같아요. 혹시 숙취때문에 고민을 많이 하시나요? 음주 후 다음날 숙취해소가 필요한 분들에 좋은 음식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해장음식 알아봐요.

 

숙취는 무엇인가요?

 

개인적으로 술자리를 좋아하는 편이라 보통은 주량 이상을 마시는 편인데 그러면 다음날 꼭 숙취때문에 고생을 하게 됩니다. 숙취는 과하게 술을 마시게 되면 다음날 머리가 아프거나 속이 쓰리게 되는데요. 이 증상이 계속되는 현상을 숙취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 과한 양의 알코올이 들어오게 되면 아세트알데하이드를 분해하는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로 인해 속쓰리거나 두통이 생기기는 숙취가 발생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숙취해소에 좋은 해장음식

 

북어국

가장 생각나는게 국물 음식인데요. 그 중에서 북어국이 먼저 떠오르지 않나요? 아미노산이 있어 숙취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거기에 북어는 지방이 적어 깔끔하면서 속이 시원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녹차

녹차잎에는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폴리페놀이 들어 있어서 숙취로 고생할때 커피보다는 녹차는 몇번 우려서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해장에 좋은 음식



콩나물

북어국을 끓이기 어렵다면 콩나물국도 괜찮습니다.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해서 알코올성분을 제거하면서 간기능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토마토

개인적으로 토마토는 즐겨 먹지 않은데.. 가끔 착즙쥬스로 마시면 속이 풀리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토마토에는 구연산이 있어서 위 활동에 도움이 되고 비타민, 칼륨 등으로 인해 간 회복하는에 수월합니다.

 



바나나

바나나에는 마그네슘과 칼륨이 있어 속 쓰림을 덜하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오이

아침에 눈뜨면 물을 찾게 되는데요. 이뇨작용이 심해 수분이 부족해집니다. 예전에 친구네 집에 갔는데 길다란 오이 하나 그냥 먹으라고 해서 먹어봤는데요. 수분함량이 높아서 수분 섭취에 좋아요.

햄버거

 

언제부터인지 몰라도 술자리 마친 다음날에 햄버거를 찾는 경우가 부쩍 늘었는데요. 숙취해소음식으로 큰 도움이 되지는 않을 수 있지만 제 몸에는 잘 맞는 편입니다. 제 주위를 봐도 의외로 햄버거로 해장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꿀물

편의점에서 자주 사 먹는 음료중의 하나가 꿀물인데요. 술마시고 집에 가기전에 마시거나 출근해서 오전에 사서 마시는 편입니다. 위를 보호하는 성분도 있고 알콜분해, 혈당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피자

예전에 연예인 중에 피자 먹고 해장한다는 말을 들었는데요. 저도 해볼 결과 의외로 숙취가 해소되는거 같아요. 좀 느끼한 그 맛이.. 심리적인지 모르겠지만 어찌됐든 가끔은 피자로 풀기도 하네요.

헛개나무


헛개로 만든 숙취음료도 상당히 많은데요. 헛개나무열매에는 술독제거에 효과적이고 간 기능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해요.

 

이 밖에도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은 많을 것인데요. 라면을 먹어야 겠다면 그나마 속이 덜한 쌀국수면으로 만든 콩나물 뚝배기도 괜찮고 시원한 아이스크림을 드셔보세요. 참 왼쪽에 있는 사진은 족발인데 오이가 저렇게 수북하게 올려져 같이 먹거든요. 다음날 숙취도 덜하고 안주로 정말 좋더라구요.


위와는 반대로 숙취해소에 좋지 않은 음식들도 있으니 알아보겠습니다.


매운음식

주변 지인들 보면 매운음식으로 탕이나 라면을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자극적이고 기름기가 있어 위에 좋지 않아 피하는게 좋습니다. 짬뽕, 매운해장국 이런건 피하는게 좋아요.

 



오렌지쥬스


의외일 수 있는데요. 시원하면서 건강한 느낌의 과일쥬스는 오히려 소화하는데 좋지 않다고 합니다. 차라리 초코우유나 바나나우유를 마셔보세요.


마실때는 즐거워도 다음날이면 늘 숙취때문에 고생을 하게 되는데요.

 

숙취예방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1. 공복에 마시지 말고 어쩔수 없다면 우유라도 한컵 먹어보세요.
2. 자기 주량보다 좀 적게 먹고 11시 정도에 잠에 들면 다음날 좀 무난하더라구요. 3차까지 가는 분들 꼭 계시는데 왠만하면 1,2차에서 마무리하고 집에서 좀 쉬었다 잠을 자는게 좋습니다. 
3. 안주 안드시는 분들 많던데.. 같이 드세요.
4. 이야기를 많이하면서 천천히 마셔보세요. 특히 재미있는 이야기가 좋겠죠. 주변에 보면 과시하듯이 빠르게 드시는 분들 꼭 있던데..금물입니다.

5. 물을 많이 마시세요. 물을 자주 마시면 소변을 자주 보게 괴는데요. 이로 인해 알콜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끝맺음말

 

한잔 할때는 좋지만 다음날 고생하는게 술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가능하면 금주가 좋긴한데 사회생활하거나 술을 즐긴다면 어려우리라 생각됩니다. 뭐든지 과하면 문제가 발생될 수 있는데요. 적당히 마시면서 스트레스는 운동으로 풀면 더 활기찬 음주문화가 될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